본문 바로가기

건축/어떤집 지을까

화강석의 종류와 특징


화강석 특징

1. 석영과 장석류를 주성분으로 하는 암석으로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물질이 지표면 밖으로 분출되지 못하고 마그마 상태에서 서서히 식어 형성된 암석 입니다.

2. 단단하며 내구성 및 강도가 크고 풍화작용에 의한 마멸에 매우 강합니다.

3. 비교적 미려한 색감과 함께 암석에 외력이 가해져서 생긴 금인 절리의 간격이 다른 암석에 비해 크므로 큰 판재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국내산 제품의 생산량이 많은 편이며, 국내산 화강석은 대부분 무채색인 회색과 우유빛 바탕에 검은색 또는 회색 반점이 들어있습니다.

5. 수입산 화강석의 특징은 색이 다양하고 바탕에 크로 작은 반점이 있어 건축 내 외장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석종입니다.

 

국내산 화강석의 종류

1. 거창석 : 장석이 백색으로 전체적으로 창백한 피부 같은 뽀얀 회백색을 띱니다.

- 외벽에 많이 사용 됩니다.

[검정색위에 하얀색의 점들이 박힌것처럼 보여지는 돌로 과거에는 많이 쓰였으나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단위비중 2.63의 회백색을 띠는 조중립질 화강섬록암으로서 0.30~0.34% 범위의 흡수율과 76 HSD의 표면경도, 3600 m/sec수준의 탄성파 전파속도를 나타내어 보통수준의 기초물성을 보여주고 있다. 철분함유량도 2%를 약간상회하는 정도이며 1700 kg/㎠ 의 하중저항성과 11.5cm의 충격저항성을 나타내어 내부건축재중 벽재나 구조재, 장식재로서 우수한 수준의 품질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석재는 마모저항성이 매우 우수한 수준을 기록함으로 내부 바닥재, 계단재로서도 우수한 수준으로 적용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변형저항성이 낮은 수준이나 반면에 열적저항성이 우수하고 풍화저항성이 90%를 사회함으로 외부건축재중 벽재, 바닥재, 구조재 및 보도석 경계석으로도 우수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또한 광물입자가 균일하고 색상이 일양함을 감안하여 공예, 조각, 기념비, 비석등의 용도로도 역시 우수한 수준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포천석 : 장석이 백색과 분홍색 같이 있어 거창석과 문경석 중간정도의 색을 띠며 맑은 빛깔을 띱니다.

- 내 외장재로 사용 됩니다.

[경기도 포천에서 나오는 화강석으로 국내 조각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석재이다. 값이 싸다 7천원에서 만원 내외이다. 국내 조형물의 80%이상은 이 돌로 사용한다. 서울과 가까울 뿐만 아니라 매장량이 많아 건축 자재로도 가장 많이 쓰인다. 본 석재는 조립질의 완정질 화강암으로서 언뜻 보기에는 붉은 색을 띠는 장석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음에 따라 전반적으로 연분홍색조를 띠고 있으며 박리현상에 의한 것으로 보이는 미세 균열이 약한 방향성을 보여준다. 주 구성성분은 조립질의 석영, 장석류와 흑운모이며 부성분 광물로는 백은모, 인회석, 저콘, 스펜, 갈염석 등이 소량또는 미량 수반되어 있다. 장석류로는 사장석과 미사장석, 퍼어다이트 및 소량의 정장석등의 K-장석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장석은 대부분 자형내지 반자형으로 누대구조를 보여주고 누대구조를 따라 선택변질 작용에 의해 부분적으로 견운모, 방해석 및 점토광물화되어 있기도 하다.]





3. 문경석 : 장석이 담홍색이 많아 전체적으로 분홍빛을 띠며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 내장재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연한 붉은색으로 합천석에 비해 부드러우며 입자가 고와서 조각용으로 적합하다. 문경석 작품 중에서는 연세대학교 교정에 가면 작가가 직접 조각한 박물관의 표석을 볼수 있다. 본 석재는 풍화저항성이 90 %를 상회하는 우수한 특성을 보이고 철분함량이 미미한 수준임을 감안하면 외부건축재중 바닥재, 계단재, 구조재로써도 우수한 수준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석재는 색상이 담홍색이며 광물입자가 조립완정질임을 고려하여 공예, 조각, 장식재로써도 적절히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4. 가평석- 거창석과 유사 합니다.

- 주로 외벽에 많이 사용 됩니다.


5. 운천석- 포천석과 유사하나 운모와 장석의 색이 진하며 운모가 부분적으로 몰려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내 외장재로 사용 됩니다.


6.황등석 - 석영과 운모가 많은 편으로 회색빛의 어두운 느낌을 줍니다.

- 비석, 조각품, 교명석등으로 사용 됩니다.


7.마천석 - 운모가 주를 이루는 석재로 검은 색 입니다.

- 운모는 약하여 버너구이가 어려워 주로 물갈기(연마)로 사용 합니다.

- 걸레받이, 바닥의포인트 용으로 주로 사용 됩니다.

[국내 유일한 검정색 화강석 입니다. 원석이 크지 않아서 다량의 큰판재 사용엔 문제가 있는듯 하지만 600*1500정도의 사이즈는 무난한걸로 알고있습니다.]




8. 고흥석

전남 고흥군에서 채석되는 돌로 회색을 띄고있다. 강도는 강한 편이며 화강암 종류이다. 연마시에도 균일한 입자와 선명한 색상을 볼 수 있다. 투박한 인체를 주로 하였던 김동우 선생이 사용한 돌이기도 하다. 본 석재는 석영섬록암으로서 색상이 짙고 입자가 중립질로 치밀할뿐만 아니라 각종 물성특성이 전반적으로 우수함에 따라 내외장재를 비롯한 내외바닥재, 내외구조재등 각종 건축재와 기념비, 비석, 공예, 조각등 대부분의 용도에 적용시 우수한 품질을 지닌 석재로 판단되며 기타 석판, 토목구조재등의 용도에 있어서도 우수한 품질을 지닌것으로 보인다.

 

고흥석은 단위중량이 2.82로 나타나 설계하중이 조금 큰 편이나 흡수율이 0.256 %로 조직이 비교적 치밀할 뿐 아니라 P파속도와 쇼아경도도 크게 나타나 조직상 결함이 적고 표면이 대단히 견고하녀 우수한 기초물성을 지닌것으로 보인다. 마모경도는 40.5로 매우 우수한 마모저항성을 나타내었으며 내산성은 89.1%와 88.2%로서 기계적풍화나 화학적풍화에 대한 저항성이 모두 우수한 석재로 밝혀졌다.

고흥석은 석영섬록암으로서 색상이 짙고 입자가 중립질로 치밀할뿐만 아니라 각종 물성특성이 전반적으로 우수함에 따라 내외장재를 비롯한 내외바닥재, 내외구조재등 각종 건축재와 기념비, 비석, 공예, 조각등 대부분의 용도에 적용시 우수한 품질을 지닌 석재로 판단되며 기타 석판, 토목구조재등의 용도에 있어서도 우수한 품질을 지닌것으로 보인다.



 

수입산 화강석

우리나라의 화강석은 색이 단조로운 반면 수입 화강석은 색이 화려하고, 고급 스럽습니다.

그러므로 가격이 비싸고 고급장식 부위에 사용 됩니다.

최근 가격이 국내산 보다 싸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많은 종류의 화강석이 수입,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거창석, 포천석, 문경석은 국내산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고, 포천석의 경우는 맑기가 좋지 않아 선택에 신중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