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지구 한 바퀴의 길이는 얼마나 될까요?
이는 지구의 둘레를 가르키는 말로 과학적으로 매우 정확한 측정 결과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크기가 작은 나라라고 하지만 그 크기가 상당한데요. 하지만, 지구에 있는 곳을 모두 비교해 본다면 작은 크기입니다.
B. 지구 둘레 측정 방법
지구 한 바퀴의 길이 즉 지구의 둘레는 대략 40,075km입니다. 지구를 정확히 원형으로 가정하고 측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지구는 완벽한 원형이 아닌 타원형에 가까우므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도와 극지방의 위치별로 한 바퀴가 다르기 때문에 평균적인 크기를 말하게 됩니다. 지구의 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하는 위성 기술을 사용해 지구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C.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는 약1,496,000km 입니다. 이 거리는 1 천문(AU)단위라고도 하며 천문학에서는 태양계의 크기를 측정하는 기본 단위로 사용됩니다.이는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평균 거리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우주 공간은 넓기 때문에 이러한 거리도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D. 걸어서 지구 한 바퀴 도전
우리는 걸어서 지구 한 바퀴라는 말을 종종 사용합니다. 동요에도 나오고 방송에서도 가끔 나오는데요. 지구 한 바퀴를 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하루에 10km를 걷는다면 40,000km인 지구를 한 바퀴를 도는데는 약 11년이 걸립니다. 도전 해볼만한 거리이지만 많은 시간과 체력, 비용이 소모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길이 항상 열려 있고, 아무런 장애물이 없다는 가정하에 이야기한 것으로 바다라는 장벽과 국가 간의 장벽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것은 지구의 아주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 한 바퀴라는 의미는 잘 와닿지 않습니다. 지구의 둘레를 알아보면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대략적인 40,000km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E. 서울에서 뉴욕, 파리의 거리
서울-뉴욕 : 최단거리 약11,046km
서울-파리 : 최단거리 약8,960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