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지[lounge]
공공건물이나 상업용 건물 등에서 안락의자 등을 갖추어, 이용자가 휴식하거나 대화행위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휴게실 ·담화실 ·응접실 ·대합실 ·사교실 등이 해당된다.
본래 사람들이 안락한 마음으로 모여드는 장소. 여기서 말하는 라운지는 대합실 ·응접실 등과 같이 용도가 한정되어 있는 공간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용자가 휴식하거나, 대화행위 등의 목적에 따라서 자유로이 선택하는 경우가 있고 특히 기능을 한정시키지 않은 공간이다. 홀(hall) ·로비(lobby) ·포이어(foyer) ·갤러리(gallery)는 주로 선 채로 행위하는 장소이고, 라운지는 주로 앉는 행위에 의해서 점유되는 장소로, 의자 등의 점유공간과 거기서 행위를 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동작공간에 의하여 형성된다.
라운지는 그 성격상 공간적인 효과를 설계상의 중점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평면계획은 외부에까지 전개되는 경우가 많으며 개구부를 통한 외부에의 시선계획에 충분한 배려가 요망된다. 이용자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기능을 만족시킨 다음 공간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도서관이나 미술관의 라운지는 눈의 피로를 덜도록 먼 곳을 조망할 수 있게 하거나 수목을 심어 둔다. 또한 극장의 라운지는 대기 ·휴식 ·사교의 기능뿐만 아니라 가로로부터 관객석에 이르는 동안에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도 있어야 한다. 여객선의 산책갑판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건물 내부에 담소용(談笑用)으로 마련한 방. 호텔·클럽 등에서 안락의자 등을 갖춘 휴게실·오락실·사료실·로비(lobby)등. 「스카이 라운지」(sky louge)라면 건물 꼭대기에 있는 라운지를 말함. 또는 축늘어져 쉰다는 뜻의 동사에서 온 말로 오늘날에는 누울 수 있게 속을 넣은 평평한 소파 및 아주 편안한 의자류를 모두 지칭하는 용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