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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입력 있는 중심공간
동선계획은 유통단지 전체를 연결하는 녹지축과 장지역, 버스정류장, 장지천 그리고 ‘나’블록을 연계하는 보행축을 연결시켜, 어디서나 접근이 원활하고 흡입력 있는 사통팔달의 쇼핑몰을 의도하였다. 4개동 중앙부분에 서울시청 잔디광장 크기의 대규모 광장은 상가별 5일장, 할인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담는 랜드마크 공간으로서, 이용객들을 각각의 테마관으로 안내하는 중심공간이 될 것이다.
도시의 새로운 상징
휴먼스케일을 고려한 볼륨은 친근감 있는, 도시의 새로운 상징적 쇼핑몰로 이용객들에게 인지될 것이다. 네 개의 테마관은 직물, 디지털, 속도, 리듬의 4가지 주제를 가진 입면을 통해 다방면에서의 인지성과 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쇼핑몰이며, 축제의 이미지가 외부로 표현되는 다이나믹한 모습을 보여준다. 플라자 상부에 설치된 상징조형물인 스카이 파라솔은 낮에는 그늘을 만들고, 밤에는 경관조명을 통한 환상적인 분위기 연출로 살아 움직이는 쇼핑몰의 상징이 될 것이다.
활기넘치는 축제의 장소
다양한 모습을 가진 축제의 장소, 다양한 이벤트의 장이 될 서울리스트 광장, 지하철과 연계된 이벤트 공간인 스프링 플라자, 천변과 연계된 지하 보행몰 Step Park, 지상과 같은 지하 쇼핑몰 Sunken Park, 청계천의 기억을 담는 물길인 청계 Street 그리고 옥상전체를 녹지화한 포시즌파크는 이용객들에게 생기넘치는 축제의 공간으로 다가갈 것이다.
24시간 즐거움이 있는 곳
신명나는 장터속에는 생동감 넘치는 문화가 있다. 지하1층과 지상10층에는 멀티플렉스, 전문식당가, 전문매장 등 집객을 유도하는 시설을 배치하여 샤워효과와 분수효과를 유도하고, 중간층에는 키즈타운 등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배치하여 수직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가질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각 테마관은 엘리베이터 반경 30m내의 원활한 쇼핑 유효거리이며, 소비자에게는 보다 편리한 쇼핑, 판매자에게는 균등한 점포배치를 제공한다.
테마별로 조닝된 각관과 각관을 연결하는 링부분의 지원시설은 상호 극대화된 시너지 효과를 통하여 각 관별로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며 쇼핑의 즐거움을 더할 것이다.
배치 및 입면, 동선계획을 고려한 정면성
동남권유통단지 이주전문상가 ‘가’블럭의 배치 및 입면, 동선 계획시 가장 중요시한 설계 개념은 송파대로와 장지천에 면하면서 전체 활성화 단지가 완성되었을 장래의 시점으로 설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면성에 대한 설계 개념 또한 동남권유통단지 이주전문상가 ‘가’. ‘나’, ‘다’전체 블록이 활성화 도로쪽(북쪽)으로 인식되어질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상가 M.D구성 또한 상권활성화와 미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송파대로변은 상가 출입구를 재한하고, 활성화도로에 면하여 가, 나, 다블럭이 공통적으로 주출입구를 설치하여 연계성 있는 로드샵을 형성함으로써 정면성을 강조 하였다.